본문 바로가기
체험단

벤로(BENRO), SHD UV ULCA WMC 77mm 리뷰

by ❣ ✚ ✪ ✣ ✤ 2015. 9. 24.
반응형

 

 

  

R E V I E W

벤로(BENRO), SHD UV ULCA WMC 77mm 리뷰


 



오늘은 카메라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UV필터에 대해 리뷰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대부분의 DSLR 사용자들은 렌즈를 구입할때 거의 필수적으로 UV필터를 함께 구매하게 되는데요.

 

가장 큰 구매 이유는 노필터상태로 렌즈를 사용하였을때 렌즈면에 직접적인 데미지나 스크레치가 갈 수 있는 점을 방지해 주는 것이죠.

 

이러한 1차적인 목적외에 필터의 성능을 감안하게 됩니다. 물론 저렴한 막필터를 사용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UV필터의 성능적인 부분은 광각영역에서 비네팅현상을 최소화해주고,

 

플레어나 고스트 같은 증상도 억제해주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필터의 내구성이라든지 렌즈 투과율과 자외선 차단율을 감안하게 됩니다.

 

렌즈투과율과 UV 차단율은 일반적인 UV필터보다는 MCUV(멀티코팅UV)렌즈에서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현재는 대부분 소비자들도 일반적인 UV필터보다는 MCUV필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물론 노필터상태로 렌즈를 그대로 사용하는것이 가장 좋지만, 고가의 DSLR렌즈 가격을 감안했을때

 

노필터로 사용하시는 용자(?)분들은 아직 제 주변에도 찾아보질 못했습니다.

 

어차피 써야할 필터라면 이것 저것 따져보고 보다 나은 제품을 사용해보시길 바라면서 리뷰를 시작해 봅니다.

 

 

 

"이 사용기에 사용된 렌즈는 시그마 17-50mm EX DC OS HSM 이며,

 

테스트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원본 크롭 및 리사이즈만 사용, 무보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제품 개봉

 

 

 

 

예전에 벤로사의 CPL필터를 리뷰한 적이 있어서 외형적인 부분은 왠지 익숙하게 다가오네요. ^^

 

외형적은 모습은 검은색에 황금색 글씨를 가미한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제품 후면부는 예전에 제가 리뷰했던 CPL필터의 포장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복잡한 설명글 없이 간단한 그림만으로 이 필터의 성능적인 부분에 대충 감을 잡을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습입니다.

 

 

 

 

벤로에서 나오는 필터 라인업중에 SHD등급의 필터는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최상급 라인의 필터입니다.

 

내부포장의 외형이나 마감에 상당히 신경을 쓴 흔적이 보이고 확실히 저가형 필터와는 차별화된 모습입니다.

   


제품 특징

 

 

외형을 보았으니 간단한 몇가지 타사의 필터와 차별화된 특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1. 벤로에서 SHD UV필터는 BW필터와 동일한 독일 Schott사의 광학유리를 사용합니다.

 

BW필터는 DSLR 사용자들 중에 필터를 좀 신경써서 고르는 분들은 대부분 아시는 상위라인업의 필터죠.

 

필터의 가장 핵심적인 성능을 좌우하는 광학유리를 좋은 제품을 사용한다니 왠지 신뢰가 가네요.

 

 

2. 필터를 직접 손에 올려보았을때 왠지모를 묵직함과 함께 단단함이 느껴지는데요 이유는 바로 황동프레임에 있습니다.

 

카메라나 렌즈를 떨어뜨려 본 사람은 아시겠지만, 필터의 내구성을 크게 좌우하는것이 프레임입니다.

 

저는 예전에 실제로 렌즈를 떨어뜨린적이 있는데, 튼튼한 필터의 프레임 덕분에 렌즈에 직접적인 데미지를 막은 적이 있습니다.

 

 

3. 슬림필터는 비네팅이나 플레어 억제력이 탁월한데요, 벤로 SHD UV필터도 슬림필터랍니다.

 

실제 제가 가지고 있는 필터와 비교해보았을때 필터 전체의 높이는 큰 차이가 없어보입니다만,

 

필터 돌려서 꽂는 부분이 벤로 SHD UV필터가 훨씬 길게 나와있어서 그렇답니다.

 

그래서 실제로 필터를 체결할때 벤로필터가 더욱 단단하게 체결되고 돌출부위가 훨씬 적습니다.

 

결론적으로 슬림필터 맞습니다....^^

 

 

4. 나노멀티코팅(WMC)과 ULCA광학 코팅으로 색반사를 줄여 훨씬 더 본래의 색에 가까운 색을 표현해내며,

 

자외선 차단율이 99%에 이릅니다. 그만큼 보다 나은 화질을 보여 줄 수 있으리라 기대가 되는데요.

 

실제로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확연한 코팅색의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물론 반사광을 보고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분명히 코팅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반사광이 색상차이 정도까지만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거실의 형광등을 비춘 상태이며, 좌측이 벤로 SHD UV ULCA WMC, 우측이 호야 MCUV필터 입니다.

 

 

 

5. 발수코팅과 안티스크래칭코팅으로 오염물 제거와 스크래치방지에도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데요,

 

실제로 제가 가지고 있는 필터와 벤로 SHD UV필터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 테스트를 해본 결과

 

벤로필터쪽이 훨씬더 쉽게 닦였고, 발수가 잘 되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필터는 닦아내는데 좀 애를 먹었습니다;;;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벤로필터(좌측)가 훨씬 더 물방울이 단단하게 뭉쳐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호야필터(우측)쪽은 발수력이 떨어져 물방울이 많이 뭉게져 있습니다.


 

   


 

제품 테스트

 

가장 중요한 테스트 부분에서 조금 미흡했는데...

 

체험단으로 제품을 받아들고 나갈때마다 비가 오고 바람불고 흐림을 반복해서 어쩔수가 없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벤로사에 미안함을 전하면서 정확한 테스트가 힘든 환경이었다는 점 감안해 주시고 봐주셨으면 합니다.

 

 

[비네팅 테스트 - 노필터/호야필터/벤로필터 순]

 

 

 

 

 

[색표현 테스트 - 노필터/호야필터/벤로필터 순]

 

 

 

 

 

위의 모든 테스트는 최대광각 17mm에서 촬영하였습니다. 촬영환경이 좋지  않아 테스트에  애를 먹었는데,

 

비네팅 테스트의 경우에 사진의 우측상단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면, 확실히 벤로필터쪽이  비네팅 억제력이 좋아보입니다.

 

색표현 테스트도 바람의 영향이 있었습니다만.  색을 정확하게  잡아주었고, 디테일이 살아났습니다.


 

   


 

마치며

 

벤로라는 회사는 조금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도 계실것인데

 

벤로는 예전부터 삼각대분야에서 다양한 라인업과 기능으로 호평을 받아온 회사입니다.

 

사실 벤로필터는 이번이 두번째 리뷰 제품입니다만,

 

제품을 사용해본 경험에 의하면 상당히 뛰어난 품질을 가진 필터임에는 틀림없는것 같습니다.

 

비록 중국브랜드이긴 하지만, 국내 전국적인 AS망을 갖추고 적극적인 마케팅과 뛰어난 품질관리로 좋은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DSLR을 사용해오면서 개인적인 경험에 의하면 저가형 필터와 고급형필터를 놓고 보았을때 품질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했습니다.

 

조금 더 나은 품질의 필터를 사용해보고자 한다면 벤로 SHD UV필터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 사용기는 벤로코리아 & 에누리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공급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