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블로그 검색 노출, SEO를 위한 기본적인 노하우

by ❣ ✚ ✪ ✣ ✤ 2011. 11. 30.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든 웹싸이트를 운영하든 자신의 글과 컨텐츠들을 검색에 쉽게 노출시키기 위한 고민을 한번쯤 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것입니다. 여기저기 정보를 찾아보고 검색을 조금만 해봤다면 SEO(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라는 말도 한번쯤은 들어보았을것이고요. 사실 SEO는 깊게 들어가면 상당한 양의 지식을 요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실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방법들이 인터넷상에는 무수히 떠돌고 있죠...그래서 검색노출에 도움이 되는 간단하면서 효과적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적어 보겠습니다.


기본적인 SEO의 개념 및 원리

말이 나온김에 SEO란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았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웹 페이지 검색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올 수 있도록하는 작업을 말한다. 웹 페이지와 관련된 검색어로 검색한 검색 결과 상위에 나오게 된다면 방문 트래픽이 늘어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 방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인 작업 방식은 특정 검색어를 웹 페이지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다른 웹페이지에서 링크가 많이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다.

- 출처 : 위키백과 - 


똑같은 주제를 가지고 글을 올렸는데 내 글은 검색에 전혀 올라 오지 않고, 다른 사람의 글은 몇 달 심지어 몇 년 전의 글임에도 검색노출되어 올라오는 경험을 다들 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왜 그런지 궁금했을테고요. 그런데 거기에는 저런 원리들이 숨어 있었던 것이군요. 사실 SEO는 국내 대형포탈들에는 정확하게 적용되기 힘들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회사들은 자체 검색엔진의 컨텐츠 수집 기준이 제 각각이고, 그 기준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노출된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수집기준은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회사에게는 극비 사항이겠죠. 그래서 비교적 객관적인 수집기준을 가지는 구글의 경우에 맞추고 연구해본다면 의미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래 설명하는 내용은 SEO에서는 약간 벗어난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블로그나 웹싸이트를 알리고자한다면 반드시 적용해서 활용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title>...</title> 제목 태그 영역

모든 웹페이지(블로그 포함)에서 기본적으로 적어내려가는 HTML의 기본서식이 있습니다. 그 중에 <head>...</head> 사이 영역에 보면 <title>...</title> 영역이 있습니다. 제목 태그라고도 하는데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창 상단에 표시되는 텍스트라인입니다. 대부분의 검색엔진에서 표시되는 제목 태그의 최대길이는 60~70자입니다. 블로그를 기준으로하자면 포스팅의 글제목과 블로그명이 이곳에 자동으로 입력되게됩니다. 만약에 글제목을 아주 길게 적었다고 가정한다면 검색엔진에 노출될때 뒷부분은 잘려서 보여지게 됩니다. 사용자는 여러분의 블로그나 웹싸이트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다만 정보에만 관심이 있죠.
예를 들어보죠,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하자면 다음과 같이 수정해주세요.
 

<head>...</head>사이에 있는
<title>[샾샾_title_
샾샾] :: [샾샾_page_title_샾샾]</title> 를 

<title>[샾샾_page_title_샾샾] :: [샾샾_title_샾샾]</title> 이렇게 수정해주세요.


사용자가 검색을 했을때 기본 방식대로라면 블로그명이 먼저나오고 포스팅제목이 뒤쪽으로 나열됩니다. 이것을 원하는 정보가 나오는 부분을 앞으로 빼주는겁니다. 사용자는 뒤는 읽어주지 않습니다. 웹싸이트를 운영중이라면 title 영역을 자신에게 맞게 적당히 수정해주세요.

그리고 제목태그는 또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페이지 주제를 결정하기 위한 기본 소스로 제목 태그를 사용합니다. 즉 제목에서 사용된 키워드를 중심으로 페이지 주제를 결정하게 된다는 말입니다. 글을 적을때 제목을 대충대충 적으시나요? 그렇다면 지금 당장 글 내용에 자주 반복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제목을 지어보세요. 제목 네이밍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습니다. 글 제목이 전부는 아니지만 검색노출, SEO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무료 싸이트 등록 쉽게 쉽게?!!

자신의 블로그 명을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했을때 싸이트명이 뜬다면 얼마나 멋질까요? SEO에서 약간은 벗어난 이야기이긴 하지만 블로그명을 지을때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즉 검색순위가 높은 단어를 넣어서 블로그 명을 짓고 포탈싸이트에 등록을 하면 조금 더 검색노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싸이트 등록은 상업용이 아니라면 대부분 무료입니다. 블로그라면 더 말할 필요도 없지요.

네이버  |  다음  |  네이트  |  파란  |  구글  |  야후


심사기간이 좀 걸리는데 신청후 별문제가 없다면 등록 메일이 날아옵니다. 등록이 안된다면 사유도 메일로 알려줍니다.
 



블로그라면? 메타블로그!

이 내용은 일반 웹싸이트에는 해당하지 않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중이라면 RSS 라든지 메타블로그라는 것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 보았을것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에 하기로하고 메타블로그란 쉽게 이야기해서 수 많은 블로그의 글들을 수집해서 등록해 놓은 블로그 싸이트라 생각하면 됩니다. 대개 이 곳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면 기존의 글이든 새로이 작성하는 글이든 자동으로 글이 수집되어 올라가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됩니다. 블로그 홍보에도 효과적이니 등록하는 것이 여러모로 유리합니다. 만약 자신의 글이 인기가 많아서 트래픽이 많이 발생한다면 자연적으로 검색노출도 쉽게되겠지요? 메타블로그는 수도 없이 많지만 대표적인 곳 몇 군데만 링크합니다.

 




꾸준한 양질의 컨텐츠추가가 최고!

이상 검색에 노출되는데 도움이 될만한 방법들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블로그나 웹싸이트에 좋은 정보와 컨텐츠가 쌓이는게 기본입니다. 위에서 열거한 것들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일 뿐이지 전부가 될 수 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기법으로 최적화를 해놓아도, 디자인을 멋지게 해놓아도 원하는 정보가 없다면 사용자는 다시 오지 않습니다. 파워블로그로 주목받다가 포스팅을 등한시 하여 한 순간에 잊혀져가는 블로그들도 많습니다. 꾸준한 양질의 컨텐츠 추가가 역시 최고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조그만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텍스트만으로 이루어진 문서보다는 이미지나 동영상이 함께 들어가 있으면 노출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다른 블로그의 글을 복사해서 붙여넣기한 글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검색봇이 다 걸러내거든요...
도움이 좀 되셨나요 ^^? 
<관련글>2011/11/29 - [Blog] - 구글 웹싸이트 분석도구(Google Analytics)를 이용해 웹싸이트를 업그레이드 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