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CCL달고 아직도 불펌방지라고 하시나요?

by ❣ ✚ ✪ ✣ ✤ 2011. 12. 29.
반응형
  

CCL달고 아직도 불펌방지라고 하시나요?

2011/12/27

- Photo by  mirooahn -

CCL 이란?

블로그를 하는 분이라면 아는 내용이라 생각되지만 모르고 있는 분들이 계신거 같아서 CCL 관련 내용을 잠깐 적어 보겠습니다. CCL이란 Creative Common License의 약자로서 '창조적 재산 공유'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상에 수없이 떠돌아다니는 글과 이미지 각종 매체에 관한 라이선스 표기 방식중 하나인데요. 특히 블로그나 이미지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왜 CCL 인가?

타인의 글, 이미지, 매체에 관해 저작권자의 허가을 득하여 사용할 수만 있다면, 저작권에 관한 문제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겠지만, 현실적으로 일일이 저작권자의 허가를 받아서 사용하기란 만만한 일이 아니죠. 그래서 CCL이라는 개념이 등장하였습니다. CCL은 지나치게 엄격한 저작권을 강조한 나머지 웹상의 매체가 가공되거나 재사용되는 것에 제약이 심화되는 것을 막고, 원저작권자가 제시한 조건에만 부합한다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하여, 더 많은 저작물이 생산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대두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대충 원본 출처를 밝히고 가져가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기회에 CCL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두시면 포스팅을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CCL표기가 어떤 의미인지도 모르고 블로그에 달아만 놓고 "불펌방지" 표시한 것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은 꼭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CCL 표기방식과 의미


  - 자료인용 Creative Commons Korea -
보다 자세한 내용은 Creative Commons Korea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설명이 아주 잘 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동영상 하나 걸고 물러갑니다.


CCL 소개영상 - 맛있는 케익을 함께 즐거요~ from cckorea on Vimeo.



고도를 기다리며 zenith5.tistory.com by 킥스
<관련글>[Blog] - 무료폰트, 롯데마트 통큰폰트 배포합니다.
[Blog] - 태그 클라우드, 플래시로 표현되는 3D 태그 클라우드 적용 및 설정법
[Blog] - 구글 애드센스 섹션타켓팅, 수익율을 올리는 방법
[Blog] - 트랙백, 뭔가 했더니...


반응형

댓글